현대차, 최대 400km 주행 가능한 코나 EV 출시


현대자동차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18 전기차 트렌드 코리아에서 자사의 소형 SUV 코나를 기반으로 한 소형 SUV 전기차코나 일렉트릭(Kona Electric) 12일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현대차 국내영업본부장 이광국 부사장은 “코나 일렉트릭은 친환경성과 실용성을 갖춘 세계 최초의 소형 SUV 전기차로써 고객들의 삶을 편리하고 혁신적으로 바꿔줄 것”이라고 말했다.

코나 일렉트릭은 완전 충전 기준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406km를 최종 인증 받았다이는 예약 판매 당시 밝힌 390km를 넘은 주행 거리로서울에서 편도까지 충전 없이 편도 운행이 가능한 주행 거리다. 

코나 일렉트릭은 최고출력 150kW(204마력), 최대토크 40.3kg.m의 전용 모터를 탑재하며 모던과 프리미엄 두 가지 트림으로 운영된다특히 현대차는 고객들의 주행 패턴을 고려해 장거리보다 근거리 주행에 적합한 ‘라이트 패키지’를 운영기본 모델보다350만원 가격을 낮춰 고객들의 선택 폭을 넓혔다라이트 패키지는 39.2kWh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으로 254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배터리 충전 시간은 64kWh 기준 100kW 급속충전(80%)  54, 7kW 완속충전(100%) 9시간 35분이 소요된다.

코나 일렉트릭은 기존 코나의 디자인을 계승하면서 범퍼 일체형 전면부전자식 변속 버튼(SBW) 등 다양한 전기차 전용 디자인을 적용했다.



또한 현대스마트센스의 핵심 안전 기능인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을 전 트림에 기본적용하고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차로 유지 보조(LFA) 등을 동급 SUV 최초로 적용하는 등 첨단 안전 신기술을 대폭 탑재했다.

특히 기본 장착된 내비게이션을 통해 충전소를 검색하면 급속 및 완속 충전기 현황 및 사용 가능 여부를 알 수 있으며충전구에 충전상태와 충전량을 확인할 수 있는 표시램프를 장착해 편리한 충전을 돕는다.

올해 12000대 이상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는 코나 일렉트릭은 지난 1 15일부터 약 한 달 동안 18000대 이상의 예약 판매가 접수돼 현재 예약 접수를 잠정 중단한 상태다환경부가 발표한 올해 전기차 구매 지원금 대상자는 약 2만여 명으로전기차 구매자의 대다수가 코나 일렉트릭을 선택한 셈이다.

코나 일렉트릭 64kWh의 가격은 전기차 세제 혜택 후 기준 모던 4650만원프리미엄 4850만원이며서울 기준으로 보조금 혜택을 받으면 모던 2950만원프리미엄 3150만원에 구매가 가능하다.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에 고효율 일체형 모터시스템수냉식 배터리 냉각시스템으로 구현된 고효율고에너지밀도 배터리 시스템에너지 효율 극대화 시스템과 차량 경량화 등을 적용했다.



코나 일렉트릭에는 통합전력제어장치(EPCU, Electric Power Control Unit)와 일체화된 고효율 모터 및 고에너지밀도 대용량 배터리 시스템을 적용해 장거리 주행은 물론 내연기관 못지않은 동력성능을 갖췄다.

또한 수냉식 냉각시스템을 통해 기존의 공냉식 냉각시스템보다 냉각 효율을 높여 더 많은 배터리를 탑재할 수 있게 됐다고효율 모터시스템과 64kW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코나 일렉트릭은 디젤 2.0 엔진 수준의 최고출력(204마력)과 최대토크(40.3kg.m)를 갖췄다.

뿐만 아니라 운전석 개별 공조히트펌프 시스템후드와 범퍼 등에 알루미늄 소재 적용을 통한 경량화 등으로 주행거리 확보에 주력했다.

코나 일렉트릭의 외장은 풀 LED 콤포지트 라이트 등 기존 코나의 미래 지향적이고 강인한 느낌을 이어받으면서도휠 개구부를 축소한 전기차 전용 17인치 알로이 휠전용 외장 컬러 갤럭틱 그레이(Galactic Grey) 등을 적용해 전기차 전용 외장을 완성했다.

여기에 히든타입 충전구를 적용하고 라디에이터 그릴부를 막음 처리한 범퍼 일체형 전면부와 액티브 에어 플랩의 범퍼 냉각홀언더커버를 적용한 차체하부바닥면을 평평하게 만든 배터리 케이스 등으로 공기저항을 줄였다.



실내는 전자식 변속 버튼(SBW) 및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EPB), 에코 플러스(ECO+) 모드시동이 꺼진 상태에서도 에어컨멀티미디어 시스템, 12V 전원 등을 사용할 수 있는 휴식모드전기차 특화 정보를 알려주는 슈퍼비전 클러스터회생 제동 단계를 설정할 수 있는 패들시프트 등 차별화된 사양들을 적용했다.

특히 패들시프트는 길게 조작할 경우 정차까지 가능해 ‘원 페달 드라이빙’을 구현했고 슈퍼비전 클러스터에는 연비주행을 위한 엑셀 페달 가이드와 회생제동시 회수한 에너지로 갈 수 있는 주행거리 등의 정보를 나타내 운전의 즐거움을 더했다.

코나 일렉트릭은 차체 강건성 증대 골격구조플로어 연결 구조 강화실내외 격자형 골격구조측면 충돌 시 차체 변형 방지 연결 구조 등으로 안전성을 높였다.

또한 전 트림에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 현대스마트센스의 핵심 안전 사양들을 기본 적용했다.

동급 SUV 최초로 스탑 앤 고를 포함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차로 유지 보조(LFA),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등을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전 트림에 기본 적용한 8인치 내비게이션에 블루링크를 5년간 무상 제공하고 사운드하운드카카오 I(아이)를 활용한 서버형 음성인식, SMS 발신 및 읽어주기 기능애플 카플레이 및 미러링크 등 멀티미디어 기능을 적용했다.





코나 일렉트릭에 기본 탑재된 내비게이션은 실시간 충전소 상태정보(충전중ㆍ충전가능ㆍ고장 / 충전기 타입확인과 목적지 설정 시 배터리 잔량을 고려한 충전 알림 및 충전소 검색 등이 가능하며 출발시간목표 충전량저렴한 요금 시간 설정 후 원격 및 예약 충전급속 완속 충전 종료 배터리량 설정 등 전기차에 특화된 기능들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배터리 평생 보증전기차 전용 부품 10 16km 무상 보증전문 정비 서비스 체계가 구축된 전국 22개 직영 서비스센터 및 80개 하이테크 블루핸즈 등 전기차 부품에 대한 불안요인을 해소했다.

또한 고객들의 충전에 대한 우려를 줄이기 위해 홈 충전기 설치 관련 상담승인 지원설치유지 보수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홈 충전기 원스톱 컨설팅 서비스능동형 배터리 케어 서비스찾아가는 충전 서비스 등을 마련했다.

당신이 알고 싶은 자동차의 모든 정보 <G-CAR>
jp.




관련글


2018/04/11 - [정보 칼럼] - 경질 or 보호, 폭스바겐 마티아스 뮐러 CEO 해임설

2018/04/11 - [업계 소식] - 전기차의 모든 것, EV 트렌드 코리아 2018 개최

2018/04/11 - [업계 소식] - 꾸미는 그대는 아름답다. 쌍용차 여성 고객 위한 뷰틱 딜리버리 실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