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1분기 경영실적 발표


현대자동차가 26() 서울 본사에서 2018 1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 했다. 현대자동차의 올해 1분기 실적은 판매 104 9389, 매출액 22 4366억 원(자동차 17 3889억 원, 금융 및 기타 5 476억 원), 영업이익 6813억 원, 경상이익 9259억 원, 당기순이익 7316억 원(비지배지분 포함) 이라고 밝혔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1분기 실적에 대해 지난해 하반기 신규 차급에 진출한 코나와 G70가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있고, 신형 싼타페도 SUV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순항을 이어가고 있다, “주요 신흥시장 판매 또한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며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가 전체적인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전한 뒤, “다만, 큰 폭의 원화 강세와 1분기중 이례적으로 발생했던 파업 등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비자동차부문 실적이 하락하며 전체적인 수익성이 둔화됐다고 풀이했다.
 
이어, 향후 실적 전망과 관련해 최근 출시한 신차들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있고, 올해에도 전세계 주요시장에서 다양한 차급의 많은 신차들이 출격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힌 뒤, “향후 신차 및 SUV, 그리고 고급차 중심의 판매 확대를 통해 추가적인 믹스 개선과 인센티브 안정화가 예상되는 만큼, 이를 기반으로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2018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1.7% 감소한 104 9389대를 판매했다. 다만, 중국을 제외할 경우 전년 동기대비 2.8% 증가한 88 3827대 판매를 기록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코나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신형 싼타페의 신차 효과가 더해지며 전년 동기대비 4.5% 증가한 16 9203대를 판매했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인도와 러시아, 브라질 등 신흥시장에서의 판매 성장에도 불구하고 중국 및 미국 시장에서의 판매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2.8% 하락한 88 186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 증가에도 불구 큰 폭의 환율 하락 영향으로 자동차 부문 매출액이 줄어들고, 금융 및 기타 부문 매출 또한 감소하며 전년 동기대비 4.0% 하락한 22 4366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의 경우 주요 통화 대비 원화 강세가 이어지고 파업에 따른 고정비 비중의 증가, IFRS 기준 변경에 따라 기존 영업부문 비용에 포함되던 수출비가 매출원가에 포함되는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2.9% 포인트 높아진 84.5%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마케팅 활동 등 전반적인 비용 집행 규모를 축소하면서 전년 동기대비 8.4% 감소한 2 7862억 원을 나타냈다.
그 결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45.5% 감소한 6813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 동기대비 2.4% 포인트 하락한 3.0%를 나타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대비 각각 47.3%, 48.0% 감소한 9259억 원 및 7,316억 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1분기 실적 자체만 놓고 보면 수익성이 둔화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이례적으로 1분기중에 발생했던 파업이나 큰 폭의 원화 강세 등을 감안해서 살펴 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하며, “지난 3월에는 싼타페가 본격적으로 판매되기 시작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 판매가 2017 2월 이후 13개월만에 처음으로 전년 동월대비 성장세를 나타내기도 했다. 향후에도 다양한 신차와 SUV를 중심으로 판매 회복세가 지속되는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글로벌 자동차산업 전망과 관련해, 전세계 자동차 수요 성장률 둔화 및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업체간 경쟁이 심화되고, 미래기술 혁신이 가속화되며 당분간 불확실성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처럼 불확실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현대차는 SUV 등 성장 차급을 중심으로 신차 출시를 확대하고, 라인업을 적극 강화해 나감과 동시에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미래 경쟁력 확보에도 만전을 기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우선, 현대차는 올해 국내외 주요시장에서 다양한 신차들을 성공적으로 출시해 판매 경쟁력을 제고하는 한편, SUV 등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차급에 대한 공급 확대를 통해 판매 회복에 최선을 다하고, 이러한 신차 및 믹스 개선 효과 등을 기반으로 수익성도 동시에 향상될 수 있는 선순환 구조 확립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시장에서의 신형 싼타페 돌풍이 향후 미국 등 글로벌 주요시장에서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2분기 이후 중국 시장에서도 엔씨노 등 다양한 신차가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이다라며 각종 기술력과 친환경성, 디자인 우수성을 평가하는 조사들에서 당사가 거둔 우수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신차들의 글로벌 시장 조기 안착 및 초기 판매붐 조성에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현대차는 미래 모빌리티 구현을 위한 노력에도 한치의 소홀함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최근 넥쏘와 코나 일렉트릭을 공개하는 한편, 서울과 평창간 고속도로 자율주행을 성공적으로 시연했으며 동남아시아 최대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인 그랩에 투자를 단행하기도 했다, “향후에도 연구개발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친환경,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등 미래 핵심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당신이 알고 싶은 자동차의 모든 정보 <G-CAR>
jp.




관련글


2018/04/26 - [업계 소식] - 이쿼녹스? 에퀴녹스? 나오기 전까지 헷갈리는 ‘자동차 이름’

2018/04/26 - [신차 정보] - 기아자동차, 2019년형 쏘렌토 ‘더 마스터’ 출시

2018/04/25 - [업계 소식] - 정의선이 직접 챙긴 현대차, 스포티 세단 ‘라페스타(Lafesta)’ 최초 공개

2018/04/25 - [업계 소식] - 기아차, 베이징모터쇼서 중국 전용 SUV ‘이파오’ 공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