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ASC 변속 기술 세계 최초 개발...'변속 스피드 30% 향상'

 

현대차그룹이 능동 변속 제어(ASC; Active Shift Control)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앞으로 나올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비롯해 현대차그룹 신규 하이브리드차에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이 독자 개발한 ASC 제어 로직은 하이브리드차를 구동하는 주행 모터를 활용해 자동 변속기를 초당 500회씩 초정밀 제어하는 신기술이다. 이를 통해 기존 하이브리드차 대비 30% 빠른 변속이 가능해져 주행 성능은 물론 연비와 변속기 내구성 등 3가지 요소를 동시에 높일 수 있다. 곧 출시될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경우, ASC 도입으로 이전 세대 대비 연비는 10% 이상,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 시간은 0.2초가량 단축해 엔진 효율 향상과 경량화를 실현했다.  

다단 변속기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하이브리드차는 연비를 높이기 위해 일반 자동 변속기에 들어가는 동력 변환 장치인 토크 컨버터를 사용하지 않아 변속이 느리거나 변속 충격이 발생할 수 있는 구조적 한계가 있었다. 이로 인해 변속감 등 운전 감성이 일반 내연기관 대비 떨어지는가 하면, 추월 등 급가속이 필요한 순간에 때때로 변속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했었다. ASC는 별도 추가 장치 없이 하이브리드 제어기 로직만으로 주행 모터가 변속기까지 콘트롤하기 때문에 기존 하이브리드차의 단점을 상당 부분 줄인다. AS C제어 로직이 주행 모터에 내장된 센서를 통해 초당 500회씩 회전 속도를 모니터링하면서 변속기의 회전 속도를 엔진의 회전 속도와 신속하게 동기화 시켜주는 게 작동 원리다. 결과적으로 변속 시간을 기존 500ms에서 350ms로 30% 단축해 변속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변속기 내부의 마찰을 최소화해 내구성까지 높인다. 

현대차그룹은 ASC를 미국 6건을 포함하여 EU, 중국 등 주요 국가에 20여 건의 관련 특허를 등록했다. 장경준 파워트레인제어개발실장(상무)은 "현대차그룹이 세계 최초 개발한 ASC는 다단 변속에 모터 정밀 제어를 도입한 획기적인 기술"이라며 "고객에게 실질적인 이득을 주는 것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신이 알고 싶은 자동차의 모든 정보 <GCAR>
글 김종우 에디터 gcarmedia@gcar.co.kr

 

 


 

관련글

 

2019/07/12 - [업계 소식] - 한국지엠 "볼트 EV, 무이자 할부로 혜택 높여"

2019/07/04 - [신차 소식] - 현대, 베뉴 튜익스 상품 및 플럭스 사양 운영

2019/07/09 - [신차 소식] - 맥라렌 GT, 굿우드서 전세계 데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