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비로 절약한 돈 수리비로 날아간 사연

 

우리는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해 매일 마트나 시장에 가서 물건을 구매하고 대가를 돈으로 지불한다. 1000원도 안 되는 라면으로 끼니를 해결하는 것부터 1인당 10만원이 넘는 호화로운 식사까지 끼니 해결하고 내는 액수가 참 다양하다. 
자동차도 마찬가지다. 크고 비쌀수록 더 편안하고 더 빠르며 교통사고가 발생해도 싸고 작은 자동차보다 상대적으로 더 안전하다. 경차, 소형차 비하 하는 글로 볼 수도 있겠지만 틀린 말은 아니다. 자동차 뿐만 아니라 연료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일반 휘발유보다는 고급 휘발유가 옥탄가 더 높으면서도 계면활성제, 청정분산제 등 첨가제 함량이 더 높다 
그래서 고급 휘발유 주유 시 더 부드러운 느낌을 받곤 한다. 옥탄가를 고급휘발유에 맞춰 출시한 수입차는 말할 것도 없고 국산차 역시 마찬가지다. 다만 알려진 것과 다르게 옥탄가가 높아질수록 점화시기가 늦어지기 때문에 옥탄가 높은 휘발유라고 해서 폭발력이 꼭 좋아지진 않는다.

 

가솔린보다 저렴하고 연비가 뛰어난 디젤차의 숨겨진 함정

 

 

고급휘발유와 마찬가지로 과거엔 고급경유를 취급했다. 고급경유가 판매되던 시절에는 일반 경유보다 세탄가를 더 높인 유종으로 폭발력이 좋다는 소문이 돌았다. 때문에 수입 디젤차 오너들 중심으로 한때 붐이 일기도 했지만 효과가 미미해 현재는 취급하지 않는다. 
경유는 휘발유대비 더 저렴한 연료다. 또한 열량이 휘발유보다 높고 스스로 압축 착화하는 구조이다. 연비도 월등히 뛰어나기 때문에 장거리 주행이 많은 운전자들은 주저 없이 디젤을 선택한다. 최근엔 기술의 발전으로 하이브리드의 연비가 디젤을 넘어서는 경우도 많지만 소형 디젤차는 장거리 연비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보다 연비가 좋은 편이다.
 하지만 디젤차는 몇 가지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미세먼지, 질소산화물 등 배기가스가 가솔린차보다 더 많이 배출된다는 점이다. 이런 단점은 그동안 '클린 디젤'이라는 이름으로 이슈가 되지 않기도 했다. 그래서 디젤은 백금촉매 EGR 등 배기가스를 정화하고 재순환하는 DPF 장치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유로 6를 거쳐 갈수록 강화되는 배기가스 기준에 맞춰 질소산화물을 더욱 줄여야 하기 때문에 중, 대형차를 중심으로 SCR을 탑재해 질소산화물을 줄이기도 한다. 
그런데 배기가스 정화장치 대부분이 주행거리가 길어질수록 카본 등이 쌓여 성능이 점점 저하된다. 주기적으로 청소하면 문제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부품을 교환해야 한다.

 

EGR 밸브 고장으로 약 67만원을 지불한 사연

 

 

이번 사례는 유류비가 저렴한 SUV를 소유한 어느 오너의 이야기다. 보통 디젤차는 공기를 연소실에 강제로 밀어넣는 터보차저, 공기를 냉각시키는 인터쿨러, 그리고 엄청난 압력으로 연료를 분사시키는 초고압 인젝터,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재순환장치 등을 필요로 한다. 디젤모델이 가솔린모델보다 200-300만원 더 비싼 이유다. 
디젤은 장거리주행 비율이 높을수록 연비가 좋아 유류비가 크게 절감된다. 주행거리가 1 3km 이상인 경우 하이브리드 혹은 디젤차를 사라고 권장한다. 시내주행보다는 장거리 고속주행비율이 높을수록 자동차가 고장이 적다는게 업계의 공통된 의견이다.

 

 

하지만 위 사진을 보시면 흡기매니폴더에 슬러지와 카본이 심하게 축척된 것을 볼 수 있다. 오너가 SNS를 통해 공개한 현대 투싼 IX로, 당시 8만 9000km를 주행한 상태였다.
해당 오너는 운행 중 EGR 경고등이 점멸되면서 이상증상을 느껴 센터에 증상을 의뢰하니 EGR 밸브가 고장났다는 판정을 받았다. EGR 밸브는 연소 과정에서 발생한 블로바이가스를 재순환하는 장치다. 질소산화물 정화 목적도 있지만 고속, 가혹주행시 연소실 내부 온도를 적정하게 제어해주는 역할도 한다.
EGR 밸브와 연결된 호스를 빼고 달려도 단기간에는 문제없다. 하지만 장기간에는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으며 무엇보다 배기가스 재순환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배출가스가 나올 확률이 높다.
해당 오너는 결국 EGR 밸브 신품으로 바꾸고, 연소실 클리닝 인젝터 영점조정 등을 거쳐 약 67만원을 지불했다. 이 외에 다른 디젤 오너도 EGR 밸브가 고장나서 EGR 밸브 교체하고 클리닝 과정을 거쳐 30만원의 돈을 지불한 사례가 있다. 연료비로 절약한 돈이 수리비로 날라간 케이스다.

 

연료비 절약한 돈이 수리비로 나간 사례

 

 

EGR 밸브는 반영구적으로 쓰이는 부품이기 때문에 폐차할 때까지 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디젤차는 초고압으로 연료를 분사하고 공기를 강제로 연소실에 넣는다. 배기가스 정화장치가 가솔린, LPG보다 더 복잡해 예열과 후열 그리고 주기적인 클리닝 등 섬세한 관리가 필요한 셈이다.
디젤차를 소유하다가 부품 고장으로 큰 돈 들여서 수리비를 지불하신 분들은 공통적으로 이런 말을 한다. 
 

 

"연료비 절감으로 돈을 절약해도 오래 타면 나중에 절약한 돈을 다시 수리비로 나가게 된다"

 

물론 오너의 관리 주기와 운전 스타일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다. 가솔린의 경우 연료비 부담이 크지만 상대적으로 수리비 부담은 적다. 반면 디젤은 연료비 부담이 적지만 상대적으로 수리 부담이 큰 편이다. 거기에 디젤은 대체로 엔진오일 교환비용 등 소모품가격도 가솔린보다 부담이 더 크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세상은 공평하다.

당신이 알고 싶은 자동차의 모든 정보 <G-CAR>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