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드로버 럭셔리 SUV, 레인지로버 탄생 50주년 맞아

랜드로버는 아이코닉한 디자인,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전지형 주행 성능, 선도적인 기술력을 통해 럭셔리 SUV의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해 온 레인지로버가 출시 50년을 맞았다고 밝혔다.

1970년 6월 17일 첫 선을 보인 오리지널 레인지로버는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등 모든 요소에서 럭셔리 SUV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이후 레인지로버는 수차례 세계 최초 타이틀을 거머쥐며 수많은 쾌거를 달성했다. 1세대 레인지로버에는 세계 최초 상시 4륜 구동 시스템이 탑재됐으며, 1989년에 4륜 구동차 최초로 온로드는 물론 오프로드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된 ABS 브레이크 시스템을 선보였다. 1992년에는 4륜 구동 SUV로는 처음으로 전자식 트랙션 컨트롤과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을 탑재해 온/오프로드 모두에서 레인지로버 특유의 세련된 주행 질감을 선사했다. 2012년 출시된 레인지로버에는 세계 최초 경량 알루미늄 바디 구조를 적용해 무게를 줄이고 동시에 강력한 강성을 확보했다. 이밖에 현재 랜드로버 모든 차량에 탑재돼 오프로드 주행을 돕는 전지형 프로그레스 컨트롤은 2014년에 출시한 레인지로버에 처음으로 적용된 기술이다.

레인지로버는 출시 직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오리지널 레인지로버는 1971년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되는 최초의 자동차가 되며 산업디자인의 대표작이라는 수식어를 얻기도 했다. 레인지로버는 파나마와 콜롬비아 사이에 위치한 극한 오지 다리엔 갭 횡단에 성공했으며, 파리 다카르 랠리 첫 회인 1979년과 1981년 두 번이나 우승을 차지한 역사적인 기록도 가지고 있다.

1970년 6월 17일 출시된 1세대 레인지로버는 2도어 모델로 선보였다. 26년 동안 판매된 1세대 레인지로버는 1981년에는 4도어 모델을, 1982년에는 자동 기어 박스를 도입하며 변화를 거듭했으며, 1986년에는 디젤 엔진을 탑재한 첫 번째 모델이 공개됐다. 2세대 레인지로버 모델은 1994년에 출시됐다. 이때 적용된 실루엣, 플로팅 루프, 클램쉘 보닛, 실용적인 스플릿 테일게이트와 매끄럽게 연결된 허리선은 레인지로버 아이코닉 디자인 특징으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실내 공간은 한층 더 고급스러워졌으며 오프로드에서 더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도록 차의 높이를 조절해주는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이 강화됐다. 이어 2.5 디젤과 3.9 및 4.6 V8 가솔린이 도입돼 보다 강력한 성능을 제공했다.

2001년 출시된 3세대 레인지로버는 혁신적인 개선을 통해 많은 이의 사랑을 받았다. 높은 강성을 제공하는 모노코크 차체와 독립식 에어 서스펜션을 채택해 수준 높은 엔지니어링을 선보였으며,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이 최초로 탑재됐다. 실내는 호화 요트, 고급 가구, 비행기 퍼스트 클래스 시트에서 영감을 얻어 보다 여유롭고 고급스럽게 꾸며졌다. 2012년에는 가장 최신 모델인 4세대 레인지로버가 출시됐다. SUV로는 세계 최초로 경량 알루미늄 바디 구조를 적용해 이전 대비 420kg의 경량화를 이뤘다. 안정적인 오프로드 주행을 지원하는 랜드로버 전지형 프로그레스 컨트롤과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2가 세계 최초로 탑재됐을 뿐만 아니라 인제니움 엔진 및 여러 안전 기술을 탑재하며 혁신을 이어갔다.

무엇보다 랜드로버는 레인지로버 역사상 가장 강력하고 럭셔리한 레인지로버 SV오토바이오그래피 모델을 통해 럭셔리 SUV의 오리지널리티를 만천하에 알렸다. 레인지로버 SV오토바이오그래피 모델은 플래그십 위의 플래그십이라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모든 면에서 최고를 추구한다. 최고출력 565마력, 최대출력 71.4kg·m으로 한층 강력해진 퍼포먼스는 물론, 타협 없는 인테리어와 첨단 사양으로 보다 특별한 레인지로버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충족한다. 

랜드로버의 최고 디자인 책임자 제리 맥거번은 "레인지로버는 여타 럭셔리 SUV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보적인 존재"라며, "1970년 선보인 1세대 레인지로버부터 현재까지 독창적이고 선구적인 감각과 뛰어난 엔지어링으로 전 세계 고객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레인지로버 탄생 50주년을 기념해 선보이는 스페셜 에디션인 레인지로버 50은 럭셔리 SUV의 정점에 선 레인지로버의 위상을 보여주기 위해 만들어진 모델로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다.

레인지로버 주요연혁:
1967년    1967년 9월 6일 최초의 레인지로버 프로토타입 100인치스테이션왜건 개발 착수
1969년   레인지로버 아이덴티티를 숨기기 위해 프로토타입 이름을 벨라로 명명. 라틴어로 벨라는 베일 또는 커버를 의미함
1970년    2도어 레인지로버 6월 17일 출시-경량 알루미늄 V8 엔진, 상시 4WD 및 올 라운드 디스크 브레이크 탑재
1971년    자동차로는 처음으로 파리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되어 산업디자인의 모범작이라는 찬사를 받음 – 양산 모델은 입구에, ¼ 축소 모델은 내부에 전시
1972년    영국 육군이 레인지로버로 2만 8,900km에 걸친 미대륙 종단, 99일 동안 400km의 험준한 원시 밀림 다리엔 갭 완주
1974년    사하라 사막 동서 횡단에 도전해 100일 동안 1만 2,000km 주행 
1977년    3만km를 달리는 최장거리 속도 경쟁 카 랠리 런던-시드니 마라톤에서 4x4 종목 우승
1979년    최초로 참가한 파리 다카르 랠리서 우승(1981년에도 우승)
1981년    4도어 모델 출시 - 스위스 기업 몬테베르디 개조에 기반
1981년    리미티드 에디션 레인지로버 인 보그 생산, 이후 보그라는 이름을 최상위 모델명으로 채택
1982년    레인지로버 10만대 생산 돌파
1982년    자동 변속기 옵션 도입
1983년    5단 수동 변속기 도입
1984년    라인업 최상위 모델 레인지로버 보그 출시
1986년    디젤 레인지로버 출시 – 2.4 터보 VM 엔진
1989년    세계 최초로 온로드는 물론 오프로드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된 ABS 안티록 브레이크 장착
1992년    4륜 구동으로는 세계 최초로 전자 트랙션 컨트롤 및 자동 전자 제어식 에어 서스펜션 탑재
1993년    런던모터쇼에서 오토바이오그래피 모델 공개 
1994년    2세대 레인지로버 출시, 롱 휠베이스 섀시 및 모노코크 차체 및 업그레이드된 자동 전자 에어 서스펜션 적용
1996년    총 31만 7,615대가 생산된 레인지로버 클래식 단종
2001년    독립형 에어 서스펜션이 장착된 3세대 레인지로버 출시
2002년    솔리헐 공장서 누적 50만대 레인지로버 차량 출고
2005년    4.4 V8 및 4.2 V8 수퍼차저 가솔린 엔진 추가
2005년    두 번째 모델 라인인 레인지로버 스포츠 출시
2006년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 및 TDV8 디젤 엔진 도입
2009년    V8 5.0 및 5.0 수퍼차저 가솔린 엔진 및 세계 최초 어댑티브 다이내믹스 시스템 탑재
2010년    레인지로버 탄생 40주년
2010년    세 번째 모델 라인인 레인지로버 이보크 출시, 럭셔리 콤팩트 SUV 세그먼트 구축
2011년     레인지로버 오토바이오그래피 얼티밋 에디션 공개
2011년     CO2 14% 감소시키고, 연비 18.5% 향상시킨 새로운 4.4 TDV8 엔진 도입
2012년    영국왕립발레학교에서 세계 최초 올 알루미늄 SUV 4세대 레인지로버 출시
2013년    V6 수퍼차저 가솔린 엔진 도입
2013년    2세대 레인지로버 스포츠 출시
2014년    레인지로버 및 레인지로버 스포츠, 전지형 프로그레스 컨트롤 및 헤드업 디스플레이 탑재
2015년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의전차로 하이브리드 모델 기반 레인지로버 제공
2017년    8mm 낮아진 지상고, 강력한 V8 수퍼차저 엔진 탑재한 레인지로버 SV오토바이오그래피 다이내믹 출시
2017년    네 번째 모델 라인인 레인지로버 벨라 출시
2017년    LA오토쇼서 새로운 PHEV 드라이브 라인 및 V8 수퍼차저 가솔린 엔진 탑재한 레인지로버 SV오토바이오그래피 롱 휠베이스 공개
2020년    레인지로버와 레인지로버 50 스페셜 에디션에 직렬 6기통 인제니움 가솔린 엔진 및 MHEV 파워트레인 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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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김종우 에디터 jongwoo.kim@g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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