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유럽시장 밀리언 셀러 오른다


현대, 기아자동차가 유럽 시장 판매 호조에 힘입어 올해 연간 판매 10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의 올해 1~4월까지의 누계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한 365000여로 월평균 9 1000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이를 토대로 할 경우 연간 판매는 100만대를 돌파하게 된다.
특히 하반기 현대기아차의 신차가 유럽시장에 대거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업계에서는 유럽 시장 연간판매 100만대 돌파는 확실시 되는 분위기이다.
 
현대기아차의 유럽 시장 밀리언셀러 등극은 1977년 유럽에 진출 이후 41년만에 달성하는 쾌거다. 이번에 100만대 판매를 돌파하게 되면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번째로 100만대 판매를 달성한 시장이 된다.
유럽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현대자동차 그룹은 지난 2008년 유럽시장에서50 8574대를 판매한 지난 2017년 약 2배에 가까운 99 5383대를 판매했다.



지난해의 준중형SUV 투싼과 스포티지가 각각 15 4056대와 13 1801대가 판매되며 판매 실적을 이끌었으며 소형 해치백 현대 i20 10 2484, 준중형 해치백 현대 i30 7 9764, 소형 해치백 기아 리오(국내명: 프라이드) 7 2688, 현지 맞춤형 전략차종 씨드가 7 2105대 등이 판매되며 판매 실적을 뒷받침 했다.
 
소형 해치백을 선호하는 유럽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하기 위해 현대기아차는 시장 특성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고 ix20, 씨드, 벤가 등 철저한 현지 맞춤형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최근 3년간 친환경차 판매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는 점이다.



2015년 현대기아차의 친환경차 모델은 쏘울EV, 투싼FCEV 둘 뿐이었으나 그 다음해인2016 K5 PHEV, 아이오닉 HEV 모델이 추가되며 1만대를 판매를 돌파했다. 지난해에는 아이오닉 EV, 아이오닉 PHEV, 니로 HEV, 니로 PHEV를 유럽 시장에 출시하며총 8개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특히 올 하반기에도 코나 EV를 비롯해 3개의 전기차 모델과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가 유럽 시장에 모습을 드러낼 예정인만큼, 친환경차 판매 확대는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본고장 유럽을 공략하기 위해 고성능 모델을 앞세워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에도 힘쓰고 있다.
가혹한 주행 조건으로 유명한 월드 랠리 챔피언십(WRC)의 지속적인 출전을 통해 노하우를 쌓은 현대자동차는 꾸준한 성적의 향상을 통해 그 기술력을 쌓아가고 있다. WRC 외에도 양산차 기반 레이싱 대회 중 하나인 TCR(Touring Car Race)에도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이 적용된 i30 N TCR을 선보이며 작년 데뷔전 우승, 올해 개막전과 두번째 대회에서 우승 등 대회를 석권 중이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고성능차량이 전체 차량 판매에 미치는 효과는 판매 실적 그 이상의 가치가 있다면서, “고성능 차량의 본고장으로 꼽히는 유럽에서 현대차가 거둔 성과는 현대차의 성능에 대한 유럽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인식을 불러일으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각종 환경 규제와 맞물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판매에 돌입한 친환경차가 유럽 고객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점이 굉장히 고무적이라며, “WRC 제조사 부분 1위와 TCR 대회 연속 우승 등 모터스포츠에서의 승전고를 통해 유럽 고객들의 신뢰를 강화하고, 주력 차종과 친환경 차량들의 판매에 힘써 연간 판매 100만대 돌파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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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필 에디터 gcarmedia@g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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