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는 대중이 인정하는 단 하나의 프리미엄 세단"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국내 출시 3 만에 수입차 최초 누적 판매 10  판매라는 기념비적인 성과를 이룬 10세대 E클래스 소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지난 2016 6월에 출시한 10세대 E클래스는 지난 7 18  3 만에 10  판매 기록을 수입차 최초로 달성한  있다뿐만 아니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가 발표한 수입 승용 7 등록 자료에 따르면 2019 1월부터 7월까지  2 1,078를 판매지난해 10월부터 10개월 연속 수입 베스트셀링카를 놓치지 않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E클래스의 인기 요인을 사회적 맥락에서 파악하고자 다음 소프트에 의뢰,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2016 1월부터 2019 6월까지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진 E클래스 관련 담론들을 분석해 핵심 연관어를 추출하고 이를 통해 E클래스와 연관된 여러 사회 현상을 살폈다. 3 6개월간 온라인상에 포스팅된 210 건이 넘는 데이터에서 메르세데스-벤츠와 E클래스 관련 담론을 분석한 결과 ①맞벌이 ②인테리어 ③성공 ④카푸어 ⑤특별한날 ⑥가성비 ⑦역사 등의 7가지 핵심 키워드가 도출됐다. 

 

 

①맞벌이
맞벌이 부부는 이제 우리 사회의 보편적인 가족 구성으로 자리 잡았다최근에는 육아와 가사 분담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자신의 삶을 즐기기를 희망하는 새로운 유형의 맞벌이 부부가 등장했다이에 따라 여가  출퇴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기 좋은 프리미엄 세단에 대한수요가 꾸준히 늘어났으며, 이에 프리미엄 세단의 대표 주자 E클래스의 인기도 지속됐다이번 조사를 통해 E클래스의 연관어를 분석한 결과, 전문직과 맞벌이가 가장 두드러지게 언급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이는 E클래스가 고소득 맞벌이 부부의 자동차로 인식되고 있는 동시에우리 사회의 맞벌이 부부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대변하고 있다고   있다.

 인테리어
현재 대한민국 라이프스타일 변화의 중심에 있는 인테리어도 중요한 키워드로 확인됐다인테리어에 대한 관심 증가로 공간이 새로운 역할을 부여받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라는 공간 역시 이동을 위해 잠시 머무르는 공간이 아니라 매일 찍는 셀카의 배경이자 혼자서 조용히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을   있는 공간이동  브이로그를 찍는 공간 등으로  역할이 달라졌다일반 자동차와 달리 E클래스의 디자인 키워드를 비교했을  인테리어 관련 담론이 일반 자동차 대비   가량 높게 나타났다. E클래스의 세련된 인테리어가 소비자의 기대에 크게 부응한 것을 확인할  있다.

 성공
 시대에 가장 중요한 감각은 자존감이며개인의 성취를 추구하고 인증하는 것이 자존감을 지키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 분석을 통해 확인됐다성취의 연관어로 전통적인  외에 수입차(외제차), 시계 등에 대한 언급량이 증가, 이들이 새로운 성취의 대상으로 인증되고 있다.  수입차의 연관어 분석 결과 성취 연관 모델로 E클래스가 가장 많이 언급됐다. 개인의 성취를 인증하는 시대에 수입차는 가장 화려한 대상이 됐고메르세데스 벤츠 E클래스는 성공을 상징하는 차로 인식되고 있다.

 카푸어
최근 소비자들이 말하는 ‘카푸어’ 열풍의 핵심은 ‘당당히 말할  있는 개인의 선택이라는 점이다가격이나 다른 조건을 따지지 않고  자신의 행복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려고 하는 ‘카푸어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기 보다는 오히려 그들을 부러워하고  대열에 합류하기를 바라는 인식도 높아지고 있다이왕 차를 산다면 플래그십 모델을여행파티휴가  특별한 기념일에 함께 하고 싶은 프리미엄 세단을 찾는 소비자들이 E클래스를 선택하고 있다.

⑤특별한날
소설미디어에서 특별한날과 기념일의 언급량은 3    가까이 증가했다새로운 휴일이 생긴 것은 아니지만 기념하고 싶은 순간이  많아진 것이다소비자들은 이러한 특별한날을  제대로 즐기고자 하는 트렌드 속에서 그날에 어울리는 브랜드를 찾았다. 특별한날과 기념일 키워드와 연관된 브랜드 언급 비중을 살펴보니 자동차 브랜드 중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⑥가성비  
단순히 최저가를 추구하는 것이 가성비가 아니라가격 대비 최고의 ‘만족 주는 것이 가성비라는 인식이 싹트고 있다. 만족의 핵심은 ‘안심이다안심과 함께 상승하는 키워드인 ‘유명함’ 역시 사회적 합의를 거쳐 다수의 선택을 받은 것에 대한 안심으로 해석할  있다. ‘호갱’, ‘불신 만연한 시대에서, ‘안심이라는 속성은 중요한 만족 요인으로 작용한다안심 중요한 성능으로 인지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사람들이 가장 안심하고유명하다고 생각하고 그래서 만족하는 브랜드는 무엇일까소설미디어에서, ‘만족하다’, ‘안심하다’, ‘유명하다라는 키워드와 연관된 모델의 언급 비중을 살펴보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가 1위를 차지했다.

⑦역사
매일같이 새로운 브랜드가 생기고 사라지는 오늘날오랜 역사와 특별한 스토리를 지닌 브랜드 희소성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하다전통과 이야기를 지닌 역사 구매하고자 하는 것이 요즘의 소비 트렌드다. 역사 키워드와 연관되어 가장 많이 언급되는 자동차 브랜드 역시 메르세데스-벤츠로 나타났다.

 

 

E클래스와 연관된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한 다음소프트의 송길영 부사장은 “개인의 취향과 안목을 인증하고 표현하는 시대에서 인증된 취향과 안목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인증만큼 중요한 것이 다수로부터의 ‘인정이다가장 개인적이지만이미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은 가장 안전한 선택 시대가 바로 그런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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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김종우 에디터 gcarmedia@g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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