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 라인업 확장…볼보, 신형 V60 크로스컨트리 출시
- 신차 소식
- 2019. 3. 5. 23:20
3월 5일, 볼보자동차코리아가 프리미엄 중형 크로스오버, 신형 V60 크로스컨트리를 공개하고 본격 시판에 나섰다.
신형 V60 크로스컨트리는 볼보의 최신 모듈형 플랫폼 SPA(Scalable Product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새롭게 설계한 60클러스터 기반의 2세대 모델이다. 강인하고 날렵한 디자인과 미연의 사고를 예방하는 인텔리 세이프 시스템, 최신 기술이 반영된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하는 공간 구성 및 편의사양 등으로 글로벌 베스트셀링 모델인 XC60과 함께 중형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한다.
V60 크로스컨트리는 볼보 브랜드 역사상 가장 역동적인 디자인을 선보인다. 형제 모델인 XC60과 하반기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 신형 S60와 스타일 맥락을 같이 한다. 특히 “토르의 망치”로 불리는 LED 헤드라이트와 아이언 마크를 넣은 크로스컨트리 메시 그릴, 후면의 워드 마크를 기반으로 대담하면서 세련된 인상과 볼보의 고전적인 스타일링을 가미한 형태의 디자인 언어를 제시한다.
여기에 이전 세대 대비 150mm 늘어난 전장(4,785mm)과 71mm 줄어든 전면 오버행(872mm), 100mm 늘어난 휠베이스(2,875mm)로 강인한 역량을 암시하는 프리미엄 차체 비율을 갖췄다. 특히 SUV 모델인 XC60 대비 155mm 낮아진 전고에 전장은 95mm, 휠베이스 10mm, 리어 오버행은 87mm 늘어난 차체 사이즈로 더욱 날렵하면서 강인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플래그십 90 시리즈부터 시작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에서 영감을 얻은 독창적인 볼보의 인테리어 디자인은 천연 소재의 활용 범위를 확대하면서 새로운 디테일이 반영되며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 대시보드 마감은 트림에 따라 리니어 라임 월넛 또는 드리프트 우드(PRO 모델) 등 자연의 나뭇결이 그대로 살아있는 천연소재로 구성한다. 또한 스타트 버튼 및 양쪽에 수직으로 자리한 에어 블레이드, 센터 디스플레이 등에는 정교하게 마무리된 로터리 방식의 다이아몬드 패턴을 넣었다.
안정적인 착좌감의 시트는 컴포트 레더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PRO 트림에는 운전석 및 조수석에 마사지 기능이 포함된 최고급 나파(Nappa) 레더 시트가 제공된다. 이와 함께 백라이트 도어 손잡이와 일루미네이션 트레드 플레이트, 실내 조명이 포함된 일루미네이션 하이 레벨 패키지가 적용돼 더욱 안락하면서 편안한 실내 공간을 연출했다.
특히 새로운 사용자 경험의 중심에 자리한 센서스의 경우, 차의 기능 및 내비게이션, 엔터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을 결합한 직관적인 형태의 세로형 터치스크린을 제공한다. 여기에 신형 크로스컨트리(V60) PRO 모델에는 영국의 하이엔드 스피커인 바워스&윌킨스(B&W, Bowers & Wilkins)가 탑재된다.
V60 크로스컨트리의 가장 큰 특징은 주행성능이다. 어떤 도로 지형이나 날씨에도 안정적인 성능을 낸다. 일반 모델인 V60보다 74mm 높은 SUV 수준의 지상고(210mm)로 쾌적한 시야를 확보한다. 가파른 경사와 고르지 못한 도로 환경에서는 차체를 보호할 수 있도록 했다. 높아진 차체의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크로스컨트리 전용 스티어링 너클과 허브 캐리어를 적용했다. 높아진 최저 지상고에 따라 기존 범퍼 레일 외에 추가로 하단에 보조 충돌 멤버를 적용해 타 차량과 충돌 시 차량 전복 위험을 줄이고, 상대 차량 운전자의 안전도 배려했다.
국내 출시 모델은 최고출력 254마력, 최대토크 35.7kg.m의 직렬 4기통 T5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짝을 이룬다. 특히 전 트림에 스웨덴 할덱스 사의 최첨단 5세대 AWD 기술을 기반으로 한 사륜구동 시스템을 기본으로 단다. 모듈식 설계를 도입해 시스템의 무게는 줄이면서 효율성은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날씨나 지형에 따른 도로 변화에 따라 차의 동력을 재분배하여 사고의 위험을 줄이는 것과 함께 향상된 핸들링과 차체 안정성, 낮은 연료 소비를 제공한다.
다양한 모험을 지원하는 실용성은 크로스컨트리가 제공하는 특별한 가치의 일부로 신형 크로스컨트리(V60)는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더욱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특히 이전 세대 대비 100mm 늘어난 휠베이스(2,875mm)와 더불어 리어 오버행(1,038mm)은 118mm가 늘어났다. 이를 통해 앞 좌석은 10mm, 뒷 좌석은 45mm의 레그룸을 추가로 확보해 더욱 여유로워진 실내공간을 제공한다. 트렁크 공간은 기본 529리터에서 최대 1,441리터까지 확장 가능하며, 간단한 발 동작만으로 트렁크를 여닫을 수 있는 핸즈프리 전동식 테일 게이트를 전 트림 기본으로 제공한다. 여기에 더러운 옷이나 장비로부터 실내를 보호해줄 실내/트렁크 매트를 비롯해 루프박스, 로드 캐리어, 자전거 캐리어 등 별도로 판매되는 크로스컨트리 전용 액세서리를 활용해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더욱 최적화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또한 실내 공기를 모니터링해 먼지, 꽃가루 입자 악취 등을 걸러낸다. 오염 수준에 따라 외부 공기 유입을 조정하는 실내공기청정 시스템(IAQS, Interior Air Quality System) 및 클린존 인테리어 패키지, 대형 파노라마 선루프 등을 기본으로 달았다.
“2020년까지 새로운 볼보자동차로 인한 사망 및 중상해가 없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자동차 안전 분야에 있어 볼보의 리더십은 신형 크로스컨트리(V60)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얇은 두께에서도 초고장력강의 강성을 내는 붕소강을 광범위하게 사용했으며, 탑승자는 물론 외부의 사람들까지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인텔리세이프(IntelliSafe) 시스템이 탑재됐다.
특히 자동 제동 기능과 충돌 회피 시스템을 결합하여 잠재적인 사고 시나리오에서 포괄적인 안전을 돕는 시티 세이프티(City Safety)가 전 차종에 기본 적용된다. 또한 명확히 표시된 도로에서 앞 차와의 간격을 사전에 설정된 일정한 간격으로 유지하며 최대 140km/h까지 주행이 가능한 ‘파일럿 어시스트 II(Pilot Assist II)’ 역시 기본 제공된다. 여기에 ‘도로 이탈 완화 기능(Run-off Road Mitigation)’과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기능(Oncoming Lane Mitigation)’,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Blind Spot Information)’ 등 첨단 안전 기술이 모두 기본 장착됐다.
이를 기반으로 더욱 까다로워진 유로앤캡(Euro NCAP) 안전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을 받았다. 모든 볼보 라인업은 별 5개 기록을 갖고 있다.
국내 판매가격은 T5 AWD 5,280만 원, T5 AWD PRO 5,890만 원이다. 업계 최고 수준인 5년 또는 10만km 무상 보증 및 소모품 교환 서비스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이병주 에디터 gcarmedia@g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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