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2019파워트레인콘퍼런스' 개최...스마트스트림 습식 8단 DCT 공개

 

현대·기아차가 22일(화), 23일(수) 이틀 동안 롤링힐스 호텔(경기도 화성시 소재)에서 '2019파워트레인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지속 가능 모빌리티를 위한 파워트레인 기술의 혁신'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콘퍼런스는 현대·기아차가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새롭게 선보이는 차세대 파워트레인을 소개하고, 세계 각국 전문가들과 최신 파워트레인 관련 기술을 공유하는 기회의 장으로 마련됐다. 올해 행사에는 보쉬, 콘티넨탈, 델파이 테크놀로지스, 덴소, 마그나, 말레, 셰플러, 발레오 등 세계 유수의 파워트레인 관련 업체와 국내외 학계, 유관 학회 및 연구소 등에서 1,30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가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오는 하반기부터 현대·기아차에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인 ▲스마트스트림 G3.5 T-GDi ▲스마트스트림 D3.0 ▲스마트스트림 습식 8단 DCT 등 신규 파워트레인을 소개하고, 그 우수성과 적용된 기술에 대해 발표하는 자리가 있었다. 이번에 공개된 스마트스트림 G3.5 T-GDi는 최고출력 380마력(ps), 최대토크 54kgf·m의 동력성능을 갖춘 엔진으로 ▲연소 시스템 개선 ▲신 연료 분사 시스템 적용 ▲신 냉각 시스템 기술 등을 통해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연료를 연소실 내부에 직접 분사하는 GDi 시스템과 연소실 입구 흡기 포트에 분사하는 MPi 시스템의 장점을 융합한 듀얼 퓨얼 인젝션(Dual Fuel Injection)을 적용해 연비 효율을 개선하고, 미세먼지 배출을 저감했다.

이와 함께 공개된 직렬 6기통 디젤 엔진 스마트스트림 D3.0는 최고출력 278마력(ps), 최대토크 60kgf·m의 동력성능을 갖춘 엔진으로 ▲32kg 엔진 경량화 ▲엔진 마찰 저감 신기술 ▲수랭식 인터쿨러 ▲복합 EGR 및 SCR 시스템 등의 연비·배기 최적화 기술이 적용됐다. 한편, 두 종류의 새로운 엔진과 함께 공개된 스마트스트림 습식 8단 DCT는 스마트스트림 G2.5 T-GDi 엔진, 스마트스트림 D2.2 엔진 등과 결합해 고성능 차를 비롯한 다양한 차종에 적용될 예정이며, ▲기어 배치를 최적화한 8단 레이아웃 ▲고효율 습식 더블 클러치 ▲전동식 오일펌프와 축압기 등 동력 전달 효율과 응답성을 극대화하는 신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파워트레인콘퍼런스는 관련 업체 및 학계에 현대·기아차의 신규 엔진을 소개하는 소개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라며, “앞으로도 파워트레인콘퍼런스가 자동차 업계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업계의 고민을 해결하고 기술혁신의 디딤돌이 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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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김종우 에디터 gcarmedia@g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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