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 탄생 60주년…'브랜드 역사, 국내 성과, 미래 전략에 대해 발표'
- 업계 소식
- 2019. 8. 29. 11:54
MINI가 BMW그룹 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통합센터 송도콤플렉스에서 브랜드 탄생 60주년 기념 파티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 MINI는 1959년부터 이어져온 브랜드 히스토리, 2005년 국내 론칭 후 MINI코리아가 이뤄낸 값진 성과, 그리고 앞으로 MINI가 나아갈 미래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1959년 제2차 중동전쟁에서 비롯된 고유가를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MINI. MINI의 창시자 알렉 이시고니스는 작은 차체와 넓은 실내를 목표로 전륜구동 방식에 가로배치 직렬 엔진 및 서스펜션 시스템을 도입해 작지만 연비가 좋고, 운전의 즐거움까지 제공하는 최초의 MINI를 1959년 8월 26일 탄생시켰다. 마치 경주용 자동차를 타는 듯한 고카트 필링과 과감한 디자인으로 무장한 MINI는 출시와 동시에 시대의 아이콘으로 등극했다. 1965년 당시 최고의 레이싱카 제작자인 존 쿠퍼는 MINI를 새롭게 개발했다. 그에 의해 MINI는 엔진 배기량이 997cc로 늘어났고, 트윈 카뷰레이터를 추가 장착해 최고속도 130km/h를 발휘하게 됐다. 이후 MINI는 영국 레이서들에게 애용되기 시작했고, 곧 그의 이름을 딴 쿠퍼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됐다.
MINI는 톡톡 튀는 개성과 독특한 브랜드 정체성을 통해 디자이너 메리 콴트와 폴 스미스, 폴 매카트니, 데이비드 보위 등 당대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클래스에게 영감을 불러 일으키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실제로 영국 패션 디자이너 메리 퀀트는 MINI에서 영감을 받아 미니스커트를 만들기도 했다. 이처럼 MINI는 60년이 넘는 세월 동안 파격과 혁신을 통해 끊임없이 진화하며 시대정신을 이끄는 문화 아이콘으로 각광받고 있다.
MINI는 지난 2005년 한국에 상륙한 이래 개성과 재치 넘치는 활동을 이어가며 MINI만의 영역을 구축해왔다. MINI코리아가 남긴 15년간의 발자취를 살펴보면 ‘크리에이티브’, ‘MINI 패밀리’, ‘트렌드’, ‘스페셜’, ‘최초’ 등 5가지의 키워드로 정리할 수 있다. MINI는 그동안 ‘낫 노멀 캠페인’, ‘겟 어웨이 서울’ 등 상식을 뛰어넘는 기발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업계의 벤치마크가 됐다. 일례로 지난 2009년에는 MINI 50주년을 맞아 ‘MINI 아쿠아’라는 이름의 모형 자동차를 부산 해운대 바닷가 위에 띄워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이처럼 MINI는 평범함을 거부한 이색적인 활동을 통해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는 브랜드로 사랑받고 있다.
이와 더불어 MINI는 다양한 아트 프로젝트 및 디자인 공모전을 통해 기존의 자동차 브랜드에서는 볼 수 없었던 트렌드를 창조해내며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리더십을 가져왔다. 또한 스토리가 담긴 특별한 에디션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개성을 중시하는 MINI 오너들의 요구를 충족시켰다. 나아가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도미니크’와 국내 최초 차량 구독 서비스 ‘올 더 타임 MINI’를 선보이는 등 새로운 분야에 끊임없이 진출, 국내 자동차 시장에 영감을 주고 있다.
이처럼 MINI는 차별화된 브랜드 활동으로 새로운 자동차 문화를 전파하며 국내 진출 15년 만에 어느덧 연간 1만 대 판매 성과를 바라보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소형차 브랜드가 연간 판매 1만 대를 넘어선 것은 MINI가 최초다. MINI는 올 하반기에도 에버랜드 내 MINI 퍼레이드, MINI 사파리 등 오너들과 함께 브랜드 60주년을 기념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며 소형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공고히 가져갈 계획이다. 9월 MINI 3도어 및 5도어를 기반으로 한‘퓨어 버건디 에디션’을 한정판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뉴 MINI 클럽맨과 뉴 MINI JCW 클럽맨, 그리고 뉴 MINI JCW 컨트리맨도 출시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서 MINI는 소비자 중심의 상호 소통을 중시하고 개성과 경험을 소비하는 시장의 변화에 따라 ‘디지털화’, ‘전기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등 크게 3가지 전략을 주축으로 향후 MINI코리아의 15년을 그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먼저, 디지털 환경에 더 가깝고 편리하게 다가가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Always on’을 핵심주제로 24시간 365일 간 소비자에게 충분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소비자가 본인의 관심사에 적합한 브랜드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그에 맞는 디지털 채널을 적극 활용하는 것은 물론 오프라인 경험 역시 디지털로 확대할 계획이다. 간편하게 차량을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온라인 구매 플랫폼을 현재 준비 중에 있으며 2년 내에 출시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MINI는 미래의 핵심 전략을 ‘전기화’에 두고 2024년 이후부터 국내 판매되는 MINI 전 라인업에 전기차를 도입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글로벌에서 선보인 ‘MINI 일렉트릭’을 2022년에 국내에서도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완전한 전기차로 가는 과정에서 MINI는 기존 내연기관 차량과 미래 친환경 차량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할 것이다. 가솔린 차량을 통해서는 ‘고카트 필링’과 ‘펀 드라이빙’의 가치를 전하고 전기차를 통해서는 도심 생활에서의 ‘지속 가능한 이동성’에 집중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MINI는 진정한 도심형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실제 도시 생활에서의 가공되지 않은 일상 소재를 콘텐츠화해 소비자들에게 진정성 있는 이야기를 전달할 예정이다. 아울러 “더 밝은 도시 생활을 위한 솔루션”이라는 브랜드 약속 아래 자동차를 넘어선 리빙, 패션 등 다양한 영역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색다른 라이프스타일 경험을 제공하며 도시 생활에 대한 MINI의 브랜드 철학을 전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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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김종우 에디터 gcarmedia@g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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